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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view

[칼라코드] 흑백은 싫다. 순수 한국기술로 만든 칼라코드는 어떨까? 봄날에 맞게 노란색으로~

by 달이  2011. 4. 19.
예전엔 마트에 들러서, 기계적으로 찍히는 바코드밖에 모르고 살았었죠.
그것도 불과 일년전까지만 해도, 검은색 실선이 찍~찍~ 그어져있는 바코드를 보면서, 그러려니 하고 있었어요.
설마 그걸 내가 직접 사용할줄은 생각도 못한건 당연하구요

근데 어느새 내 손엔 스마트폰이 들려져있고, 바코드는 기본에 요즘 유행이 된 QR 코드까지도 척척 읽어들이고 있더군요.
워낙에 많이 쓰이다 보니, 이제 명함에 홍보책자에도 건물외곽에도 잔뜩 들어선 QR코드!!
근데 새까만색에 각진 네모 모양까지!! 그다지 이쁘진 않더라구요..
필요에 의해서 디자인을 포기한 모습이랄까요?

그게 무지 아쉬웠는데,  알고보니 칼라코드라는 새로운 코드방식이 있네요.

칼라코드http://www.colorzip.co.kr/include_ver2/what.asp
순후 한국기술로 개발된 코드이며, 국내외 다수의 특허도 보유할 정도로 우수한 코드라고 하네요.
기존 코드와는 달리, 원거리에서도 빠르게 인식되고, 인쇄물과 동시에 TV화면/모니터 등 다양한 콘텐츠에서도 인식이 빠르게 가능하답니다. 


일단 어떻게 작동하는지 부터 살펴볼까요?


롯데백화점에서는 매번 계절이 변할때마다 진행되고 있는 프리미엄세일이란 게 있죠?
오프라인 전단지도, 웹사이트의 해당 이미지에도 칼라코드로 인식을 하게 되면, 후다닥 인식이 되어 버리네요. 아래 인식내용과 방법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참고로 사용한 앱은 아이폰에서 COLORCODE® POP 이라는 앱을 이용해서 테스트해봤습니다.
기존 QR 코드인식앱처럼 사용방법은 동일하답니다.

기존의 QR 코드나 바코드인식, 문자인식등은 촬영시 정확하게 카메라 초점을 맞춰야 되고, 주위가 어둡거나 흔들리면 인식이 잘 안되는 경우가 많이 생기잖아요. 근데 칼라코드의 경우, 그냥 근처를 휙~ 지나가도 바로 정확하게 인식이 되네요.



칼라코드

1998년 국내에서 연구개발되었으며 국내외 특허도 다수 보유
Exclusive – 순수 한국 기술
Color와 Technology의 결합으로 전 세계 유일하게 칼라로 구성된 코드 
전세계에는 600여 개 이상의 2D 바코드가 존재하고 있으나, 대부분 Black & White로 표현되는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COLORCODE® 는 다양한 Color를 이용하여 생성됩니다.
Freedom - Code 표현의 다양성과 자유로움으로 브랜드의 Identity를 유지할 수 있는 코드
COLORCODE®는 문자, 기호, 로고 등을 이용하여 보다 특징적으로 표현하여 Code 자체만으로 브랜딩이 가능 합니다 
Fast - 높은 인식율로 최소 3X3mm의 원거리에서도 빠르게 인식되는 코드 
COLORCODE®의 인식모듈은 Color variance에 매우 유연하기 때문에, 다양한 환경하에서도 안정된 디코딩 능력으로, 저광량, 저콘트라스트 상황에서도 높은 인식률을 자랑 
Smart
COLORCODE® 에 반응한 유저의 일자, 시간, 지역별 분석 및 컨텐츠에 대한 User Engagement 실시간으로 통합분석



그럼 요즘 대세인 QR Code 와 살짝 비교를 해볼까요?

Color Code
브랜드 로고화 가능
1. 다양한 색상과 모양으로 디자인 가능 (시각적효과)
2. 촛점이 맞지 않아도 인식가능
3. 근접촬영 필요없음
4. 코드관리 일원화로 통합분석 가능
5. 옥외광고 및 다양하게 활용가능
QR Code
획일적인 디자인 (차별성 없어요)
1. 흑백의 띠와 셀구성으로 단조로움. 디자인의 제한
2. 근접촬영에 초점이 정확해야 인식가능
3. 인쇄물에서만 강점
4. 코드리더기가 다양해서 통합분석이 어려움
이래서 역시 Color Code 가 좋은거군요 ㅎㅎ
아직 국내엔 많이 활용되고 있진 않아서 아쉽긴 하지만, 아래처럼 이쁘게 사용중이라 하네요~ 

 
 


마지막으로 동영상 소개화면도 알려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정리하자면,

칼라코드는 기존의 QR코드에 비해 인식능력이 우수하고, 다양한 매체 활용에 유리하며, 화려한 컬러 사용 및 디자인 변경 가능하여 기업브랜드를 그대로 노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단 칼라코드는 colorzip korea(칼라짚코리아)에서 원천기술을 가지고 있고, mobizap media(모비잽 미디어)에서 디지털 마케팅 대행을 하고 있으며, 두 업체에서 사용권한을 독점소유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더더욱 다양한 마케팅에 활용이 되었으면 하네요.
시내 곳곳에 멋있는 코드에 스마트폰으로 비춰보는 시대가 오겠죠?
당장 명함부터 한번 시도를 해볼까요? ㅎㅎ